지역주민이 지역사회공동체 일원으로서 복지사업에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, 주민이 화합하며 지역모임을 발전시킬 수 있는 교육을 지원합니다.

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

건강한 지역문화를 목적으로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돕고 지역주민들의 자존감향상, 공동체형성을 통해 역량 있는 주민리더를 양성하는 사업입니다.

<연혁>
2016
  • 1. 네트워크활동 실시, 동기부여 및 역량강화를 위한 특강 진행
  • 2. 인식개선과 역량강화를 통한 나눔사업의 활성화-인문학대학 8기, 주민복지학교 2기, 나눔동아리, 제 2, 3회 선학나눔축제
  • 인문학대학 8기
  • 지역주민 모니터링단 3기
  • 2015
  • 1. 잠재적 지역활동가 발굴, 사업전반적리더단 구축, 지역의 실질적 이슈를 근거로 사업 재편성
  • 2. 지역리더의 모니터링 활동을 통한 준사례관리자 양성
  • 인문학대학 7기
  • 지역주민 모니터링단 2기
  • 2014
  • 1. 평가와 정비를 통한 사업의 지속화 단계
  • 2. 재교육을 통한 역량 강화 및 주민리더 활성화
  • 인문학대학 6기
  • 주민복지학교 1기
  • 지역주민 모니터링단 1기
  • 2013
  • 1. 평가와 정비를 통한 사업의 지속화
  • 2. 참여자 중심의 지역사회조직사업으로서 지속성 및 활성화
  • 인문학대학 5기
  • 2012
  • 1. 지역공동체 활동의 안정화 및 지역사뢰 네트워크 구축
  • 2. 역량강화를 통한 지역사회 활동참여
  • 인문학대학 4기
    2011
  • 1. 지역공동체 사업 활성화
  • 2. 주민공동체 조직의 활성화를 통한 지역사회 관심유도
  • 인문학대학 3기
    2010
  • 1. 지역공동체 사업조성
  • 2. 지역공동체 사업참여를 통한 주민통합 및 조직화
  • 인문학대학 2기
    2009
  • 1. 인식개선과 지역공동체 활동개시
  • 2. 지역의 문제확인 및 인식 개선 교육 진행
  • 인문학대학 1기
    • 건강한 마을 만들기
    • - 주민리더자 양성 인문학대학
    • 깨끗한 마을 만들기
    • 지역문제 해결 주체성 향상
      - 마을지킴이(청소활동)
      - 친환경나눔봉사단(친환경제품 생산)
    • 행복한 마을 만들기
    • - 봉사단 및 동아리 활동을 통한 마을 공동체 형성
      - 주민봉사단 및 나눔동아리 운영
    • 소통하는 마을 만들기
    • - 지역주민모니터링단
      - 실무자 회의 및 연수 지역별 특화사업 진행 사업보고회
      - 활동단리더모니터링단
    건강한 마을
    인문학대학
  • 자신과 이웃, 그리고 삶을 깊이있게 알아가기 위해 공부합니다.
  • <일정>
  • - 1학기: 3월~6월 / 2학기: 9월~12월
  • - 매주 월, 화요일 18시~20시
  • <활동내용>
  • -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문학, 역사, 예술, 철학 강의진행
  • - 연 1회 체험학습
  • - 연 2회 특강
  • - 입학식 및 졸업식
  • 깨끗한 마을
    마을지킴이 솔선수범하여 지역사회를 깨끗하게 환경미화 하는 활동
    친환경나눔봉사단 친환경물품(친환경세제,비누,화장품)을 만들어 지역사회와 나누는 봉사단
    행복한 마을
    나눔동아리 직접 만든 제품을 판매*나눔 함으로써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동아리
    소통하는 마을
    주민사업설명회
  • <일정> 3월 중
  • <활동> 살기 좋은마을 만들기 사업 전체 설명회 및 신청서접수
  • 사업보고회
  • <일정> 12월 중
  • <활동>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 사업에 대한 보고
  • 지역리더모니터링단
  • <일정> 연5회
  • <활동> 선학아파트 통장들이 모여 지역 문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개선을 위한 토론 및 활동을 진행하여 변화에 기여한다.
  • 활동단 리더 모니터링단
  • <일정> 연5회
  • <활동> 각 활동단 리더 및 지역주민이 모여 지역의 문제를 발굴하고 개선을 위한 토론을 진행하여 변화에 기여한다.
  • 살기좋은마을 캠페인 지역주민이 모두 함께하는 마을축제